티스토리 뷰

동의보감

[동의보감] 衄血 코피

우리는미생물 2023. 2. 14. 11:05
반응형

衄血 코피

코와 뇌는 통하여 있기 때문에 혈이 위로 올라가 뇌로 넘치면 코에서 피가 나오고, 더불어 양명경에 열이 몰려 가득 차면 입과 코 모두로 피가 나온다. 또 코피는 폐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사궁산, 삼황보혈탕, 계소산, 도씨생지금련탕, 보명생지황산, 청뉵탕, 해울탕을 쓴다(『의학입문』).

○ 주진형은 "코피에는 피를 서늘하게[凉血] 하고 잘 돌게[行血]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데, 서각지황탕에 울금ㆍ편금ㆍ승마를 더하여 쓴다"고 하였다.

○ 이고는 "코피는 폐에서 나오는데, 서각ㆍ승마ㆍ치자ㆍ황금ㆍ작약ㆍ생지황ㆍ자완ㆍ단삼ㆍ아교 등을 쓴다"고 하였다.

○ 『내경』에서는 "비脾의 열이 간으로 옮겨가면 잘 놀라고 코피가 난다"고 하였으며, 또 "봄에는 코가 막히고 피가 나오는 병이 잘 생긴다"고 하였다. 또 "소음少陰의 때에 이르면 코피가 심하게 나온다"고 하였고, "양명궐역증陽明厥逆症에 숨차고 기침하며 몸에 열이 나며 잘 놀라고 코피가 나며 피를 토한다"고 하였다.

○ 코피가 그치지 않으면 사향산이나 다른 여러 약으로 코를 막는다. 또 지혈시키는 여러 방법을 쓴다.

○ 상한에 땀이 나야 하는데 땀이 나지 않으면 열이 성하여 혈을 억누르기 때문에 반드시 코피가 나오는데, 이때는 마황승마탕, 마황계지탕, 활석환을 쓰며, 콧물이 오랫동안 흘러서 코피가 나오면 서각지황탕을 쓴다(『의학입문』).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