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제분유의 실패

우리는미생물 2024. 1. 7. 21:33
반응형

⟪내 장은 왜 우울할까⟫의 일부분을 발췌했습니다.


조제분유의 실패

얼마나 잘 만들었든 간에 모유의 장점을 따라올 합성 조제분유는 없다. 모유의 성분은 수백만 년 동안 인간이 진화하면서 완성한 결과다. 모유는 항체, 프리바이오틱스 섬유소, 올리고당,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 인지질, 박테리오신(미생물이 생산한 천연 항생제)을 함유해 해로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아기의 건강과 성장에 중요한 요소를 공급한다. 시장에서 파는 그 어떤 조제분유도 어머니의 모유 구성 성분을 재창조하는 수준에 이를 수 없다. 5만 년 전, 10만 년 전, 100만 년 전의 아기 중 태어나자마자 조제분유를 먹은 아기는 없다. 그들은 오직 모유만 먹었다.

조제분유 업체들이 유기농 재료와 프리바이오틱스 섬유소를 첨가하고, 자가면역질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A2 카세인(인간 카세인 단백질과 구조가 비슷하다) 분유로 바꾸는 등 분유의 품질을 개선하려 노력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모유를 따라잡는 과정에서 무지방우유를 사용하는 어리석은 실수가 있었고(인간의 모유는 전지 우유와 비슷하게 지방을 4~5% 함유한다), 유전자변형 재료를 넣으면서 아기의 마이크로바이옴이 붕괴하는 등 문제가 생겼다.

조제분유를 개선하기 전, 조제분유 업계는 스캔들로 얼룩졌다. 예컨대 네슬레는 아프리카 여성들에게 모유보다 조제분유가 더 뛰어나다고 광고해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사회에 편입하려는 열망이 가득한 가여운 여인들은 조제분유를 적극적으로 사들였고, 이에 따라 수백만 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로 죽음에 이르렀다. (대개는 어머니들이 가격 부담을 낮추려 조제 분유를 묽게 타 먹였기 때문이었다.) 미국에서는 조제분유 업체가 의사와 병원에 재정적 특전을 제공하는 대신 퇴원하는 초보 엄마들에게 조제분유 샘플을 나누어 주게 했다. 이 때문에 생후 첫 2개월 동안 신생아들의 감염 비율이 16배나 높아졌다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지 않았을 때 실제로 나타나는 결과도 밝혀졌다. 모유수유한 아기의 마이크로바이옴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인 락토바실루스와 비피도박테리움 종의 비율이 매우 높았고, 조제분유를 먹은 아기의 마이크로바이옴은 보통 결장에 서식하며 세균과증식의 특징적인 종인 장내구균과 장내세균이 지배종이었다. 미국 보건복지부 여성보건국에서 의뢰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생후 최소 첫 3개월 동안 모유 수유한 아기는 아토피피부염에 걸릴 확률이 42%, 천식을 앓을 위험이 27-40% 낮았으며, 귀에 염증이 생길 확률도 50% 낮았다. 이후에도 비만이나 2형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낮았고, 지능지수(IQ)는 더 높았다. 값을 매길 수 없는 어머니의 헌신으로 아기에게 전달 되는 건강한 마이크로바이옴의 힘은 강력하다.

비피도박테리움 인펀티스는 신생아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지배종이기 때문에 신생아의 초기 건강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세균종은 특이하게도 모유에 든 올리고당을 대사할 수 있다.(조제분유에는 들어 있지 않다.) 그러나 현대 신생아의 90%는 이 세균 종이 없다. 이 미생물을 프로바이오틱스로 먹이면 아기가 모유의 올리고당을 대사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해로운 분변 미생물의 수가 줄어든다는 증거가 있다. ('상쾌한 장 요리법'에서 비피도박 테리움 인펀티스 요구르트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아닌 뇌로 본다  (0) 2024.01.10
락토바실러스 루테리와 옥시토신  (0) 2024.01.09
뒷목을 누르면 병이 낫는다  (0) 2024.01.03
내 장은 왜 우울할까  (0) 2023.12.22
건강한 장이 사람을 살린다  (0) 2023.12.2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