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齒衄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

『의학입문』에서는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것을 치뉵齒衄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또 "잇몸은 족양명위경에 속하고, 치아는 족소음신경에 속하니, [병이] 양명경에서 소음경으로 전해들어가 두 경經이 함께 어우러지면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 [피를] 토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그것이 잇몸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지 못하여 찬물로 양치질을 하는데, 그러면 피가 그치기는 하지만 잠시 후 다시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외용으로는 녹포산을 쓰고, 내복약으로는 해독탕에 서각지황탕을 합방하거나, 생지금련탕을 복용한다"고 하였다.

○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데는 형괴산이나 울금산, 소계산을 쓴다. 또 다른 처방.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나면 끓인 소금물로 자주 입 안을 헹군 후 소금가루를 바른다.

○ 청죽여를 하룻밤 식초에 담갔다가 양치질한다. 또 죽엽을 진하게 달인 물에 소금을 넣고 양치질한다. 또 차의 싹을 진하게 달인 물로 양치질하여도 되는데, 모두 효과가 있다(『본초』).

○ 이가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잇몸에서 피가 나면 항부자가루를 생강즙에 하룻밤 재워서 양치한 다음 이를 닦는다(『세의득효방』).

○ 입 안 가득 잇몸에서 피가 나면 지골피를 달여 입 안을 양치한 다음 삼킨다(『의학강목』).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