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痰飮治病 담음을 치료하는 법

비토脾土를 실하게 하고 비습脾濕을 마르게 하는 것이 근본을 치료하는 것이다.『단계심법부여』

○ 허약한 사람의 중초에 담이 있을지라도, 위기胃氣는 담음에 힘입어 영양을 받으므로 갑자기 [담을] 몰아내서는 안 된다. 담음을 다 몰아내면 더욱 허약해지기 때문이다.『단계심법』

○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약[利藥]을 너무 많이 써서 담을 치료하여 비기脾氣가 쳐지고 허약해지면 담이 오히려 더 쉽게 생겨 많아지게 된다. 치료법은 비위를 보하고 중기中氣를 맑게 하면 담은 저절로 없어진다. 이것이 근본을 치료하는 법이다.『단계신법』

○ 담을 치료할 때는 먼저 기를 고르게 하여야 하며, 담을 갈라서 빼내는 것[分導]은 그 다음이다. 기가 위로 올라가는 것은 화火에 속하는데, 기가 움직여[動] 생긴 것을 담기痰氣라고 한다. 순기도담탕을 쓴다. 화火가 움직여 생긴 것은 담화痰火라고 하는데, 청열도담탕을 쓴다. 습濕이 움직여 생긴 것을 습담이라고 하는데, 도담탕을 쓰고 이진탕을 두루 쓴다.『의학입문』

○ 양陽이 허하고 신腎이 차서 냉담冷痰이 위로 넘치면 어지럽고 밤에 기침을 하면서 기운이 치밀어오르기도 하는데, 이때는 팔미환, 흑석단으로 내리눌러야 한다.『의학입문』

○ 비脾가 허하여 운화 기능을 하지 못하면 육군자탕에 죽력 · 강즙을 더 넣거나 보중익기탕에 반하 · 죽력 · 강즙을 더 넣고 쓴다.『의학입문』

○ 장종정은 "음병飮病에는 보하는 법이 없고 반드시 수水을 없애야 하므로 땀내고[汗] 토하고[吐] 설사시키는[下] 세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여야 낫는다"고 하였다. 그러나 한寒이나 허虛한 증상을 겸하고 또 혈血과 기가 손상받고 부족한 사람에게는 담이 막힌 것을 없애는 치료법과 보하는 치료법을 함께 쓴다. 그러므로 장종정의 세 가지 치료법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단계심법부여』

○ 담은 비위에서 생기므로 치료법은 비脾를 튼튼하게 하고 습濕을 말려야 한다. 또 담이 기를 쫓아 위로 올라간 것은 우선 기를 순조롭게 하여야 하고 그 다음에 담을 갈라서 끌어내야[分導] 한다. 또 기가 위로 올라가는 것은 화에 속하므로 기를 순조롭게 하는 것이 화를 내리는 것이 된다.『고금의감』

○ 『난경』에서는 "신腎은 오액五液을 주관한다"고 하였는데, 오액은 변화하여 오습五濕이 되고 습은 담을 만든다. 담은 기침을 하면 나오는데, 이것은 비脾에서 생긴 습이다. 반하는 담의 표標를 삭이기는[泄] 하지만 담의 본本을 삭이지는 못한다. 본을 삭이는 것은 신腎을 사瀉하는 것[泄]인데, 십조탕, 삼화신우환이 바로 그런 약이다.

열담은 시원하게 하여야 하므로 석고 · 청대 · 치자 · 황금 · 황련을 쓴다.

한담은 따뜻하게 하여야 하므로 반하 · 건강 · 부자 · 육계를 쓴다.

조담은 촉촉하게 하여야 하므로 과루인 · 행인 · 오미자 · 천화분을 쓴다.

습담은 마르게 하여야 하므로 창출 · 백출 · 후박 · 복령을 쓴다.

풍담은 흩어지게 하여야 하므로 남성 · 조각 · 백부자 · 죽력을 쓴다.

노담은 연하게 하여야 하므로 해석 · 망초 · 과루인 · 지각 · 변향부자를 쓴다.

식적담은 삭도록 하여야 하므로 산사자 · 신곡 · 맥아를 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인삼과 감초로 비脾를 보하고, 백출과 반하로 습濕을 말리며, 진피와 청피로 기를 잘 돌게 하고, 복령과 택사로 물을 빠지게[渗] 하는 것이다.『단계심법부여』 痰飮通治藥

담음 치료에 두루 쓰는 약

이진탕, 복령반하탕, 궁하탕, 견음지실환, 천금지미환, 적담환, 소위단을 두루 쓴다. 담음의 냉증에는 오음탕, 파담소음원을 쓴다. 습열濕熱로 인한 담음에는 곤담환, 목향화중환을 쓴다. 식적 담음에는 청기화담환을 쓴다. 허약한 사람이나 노인의 담음에는 죽력지출환, 하천고를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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