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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경>에서는 "등에는 삼관三關이 있다. 뇌의 뒤에 있는 것을 옥침관이라 하고, [腰 부위의]척추를 끼고 있는 것을 녹로관이라 하고, 수水와 화火가 만나는 곳을 미려관이라고 하는데, 모두 정精과 기氣가 오르내리고 오가는 길이다. 만약 [삼관이] 북구칠성의 기틀[機]처럼 잘 돌게 되면 [정기가] 위아래로 도는 것이 마치 은하수가 흐르고 도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취허편>에서는 "[단丹을] 구하여 단을 만든 지 잠깐이 지나지 않아, 하나의 기[一氣]가 미묘하게 삼관三關을 통한다. 삼관을 오가는 기는 끝이 없고 한 줄기[一道] 흰 맥眽이 이환泥丸으로 몰려든다. 이환 위에는 자줏빛의 솥[紫金鼎]이 있는데, 그 솥[鼎] 속에는 한 덩어리의 紫金團이 있다. 이것이 침[玉漿]으로 변하여 입으로 흘러 들어가면 향기롭고 달콤하며 상쾌함이 혀끝에 퍼진다"라고 하였다.
<참동계>의 주註에서는 "몸의 기와 혈血이 위와 아래로 오르내리면서 순환하고, 밤낮으로 쉬지 않는 것이 마치 강물이 동쪽으로 흘러 바다에 이르기까지 마르지 않는 것과 같다. 그런데 이름난 산과 큰 냇물의 구멍이 모두 서로 통함을 모르는 것은 물이 땅 속으로 흘러 순환하며 오가기 때문이다. 해와 달의 움직임 또한 그러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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