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積氣生液 기가 쌓여서 액이 생긴다

옛날 성인은 "양陽에서 음陰이 생기고 음에서 양이 생기며 기氣에서 액液이 생기고 액에서 기가 생긴다"고 하였고, 또 "액이 쌓여서 기가 생기고 기가 쌓여서 액이 생긴다"고 하였다.【상한직격】

○ 주희朱熹는 "양기陽氣는 변동變動하고, 음기陰氣는 [양기와] 배합하여 [오행을 낳는데] 처음에는 수水와 화火를 낳는다. 수와 화는 기氣이므로 유동流動하고 번쩍번쩍 빛나지만 그 실체는 오히려 비어 있고[虛], 그 형상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음으로 목木과 금金을 낳으면 뚜렷하게 일정한 형태가 정해지게 된다. 수와 화는 처음에 스스로 생긴다"고 하였다.

○ 정이程頤는 "감괘坎卦는 수水이다. 일양一陽이 가운데에서 비롯되는데 가장 먼저 생기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노재포魯齋鮑는 "만물이 처음 생길 때 그 형태는 모두 수水이다. 수는 만물의 동일한 근원이다"라고 하였다. 어떤 사람이 "천일天一[태극]에서 수水가 처음으로 생겼다는 것을 증험할 수 있는가"라고 묻자, "사람의 몸으로 증험할 수 있다. 탐내는 마음이 움직이면 침[津]이 나오고, 슬픈 마음이 움직이면 눈물이 나오고, 부끄러운 마음이 움직이면 땀이 나오고, 성욕이 움직이면 정精이 나온다. 바야흐로 사람의 마음이 고요히 움직이지 않을 때가 태극太極이다. 마음이 움직이면 태극이 움직여 양陽을 낳는다. 그러므로 마음이 한 번 움직여 수水를 낳는 것이 천일天一이 수水를 처음으로 낳는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 무릇 수水는 양에서 생기고 음에서 이루어진다. 기가 처음 움직여서 양이 생기고 기가 모여 고요해져 수水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더운 김을 내쉬어 보면 알 수 있다. 신神은 기의 주인이 되므로 신이 움직이면 기가 따른다. 기는 수水의 어머니 격이 되므로 기가 모이면 수가 생긴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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