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淫邪發夢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

황제가 물었다. "음사淫邪가 퍼져서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기백이 "정사正邪는 밖으로부터 몸 안으로 침입하는데, 일정하게 머무르는 곳이 없어서 도리어 장부로 스며든다. 일정하게 머물 곳을 얻지 못하고 영위榮衛와 더불어 돌아다니며 혼백과 함께 떠돌아다니므로 잠자리가 불안하고 꿈을 잘 꾸게 된다.

그러므로 음기陰氣가 성하면 큰물을 건너게 되어 두려워하는 꿈을 꾸고, 양기陽氣가 성하면 큰불이 타오르는 꿈을 꾸고, 음양 모두가 성하면 서로 죽이는 꿈을 꾸게 된다. [사기가] 상초上焦에서 성하면 날아다니는 꿈을 꾸고, 하초下焦에서 성하면 떨어지는 꿈을 꾼다. 몹시 배고프면 무엇을 갖는 꿈을 꾸고, 몹시 배부르면 무엇을 주는 꿈을 꾼다. 간기肝氣가 성하면 성내는 꿈을 꾸고, 폐기肺氣가 성하면 우는 꿈을 꾸고, 심기心氣가 성하면 잘 웃거나 두려워하는 꿈을 꾸고, 비기脾氣가 성하면 노래를 부르거나 몸이 무거워 움직이지 못하는 꿈을 꾸고, 신기腎氣가 성하면 허리뼈가 둘로 나뉘어 붙지 않는 꿈을 꾼다"고 하였다.

○ 또한 "궐기厥氣가 심心에 침입하면 꿈에 언덕이나 산에 연기가 나고 산불이 나는 것이 보이고, 폐肺에 침입하면 꿈에 날아다니거나 쇠붙이로 된 이상한 물건이 보인다. 궐기가 간肝에 침입하면 꿈에 산과 숲이나 큰 나무가 보이고, 비脾에 침입하면 꿈에 언덕이나 큰 못, 무너진 집, 비바람 치는 것이 보인다. 신腎에 침입하면 위태로이 깊은 못을 들여다보거나 물에 빠져 가라앉아 있는 꿈을 꾸고, 방광膀胱에 침입하면 놀러다니는 꿈을 꾼다. 위胃에 침입하면 음식을 먹고 마시는 꿈을 꾸고, 대장大腸에 침입하면 꿈에 논밭이 보인다. 소장小腸에 침입하면 사람이 많이 모인 도시나 복잡한 큰 거리가 보이고, 담膽에 침입하면 싸우며 시비를 가리거나 스스로 자신의 몸을 해치는 꿈을 꾼다. 종아리에 침입하면 달아나려 하여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꿈이나 깊은 땅굴 속에 갇혀 있는 꿈을 꾼다. 넓적다리와 팔뚝에 침입하면 예의바르게 절하는 꿈을 꾸고, 방광과 직장에 침입하면 대소변을 보는 꿈을 꾼다"고 하였다(『영추』).

○ 어떤 부인이 늘 꿈에 헛것과 성교를 하고 평소와 다르게 놀라고 무서워하였고 신당神堂, 저승사자, 배와 노, 다리가 보였다. 이와 같이 15년이 지나도록 임신하지 못하여 많은 치료를 하였으나 효과가 없었다. 장종정張從正이 말하기를 "이는 양화陽火가 위에서 성하고 음수陰水가 아래에서 성한 것이다. 귀신을 보는 것은 음기의 작용이고, 신당은 음이 있는 곳이고 배와 노, 다리는 물에서 쓰는 것이다. 그리고 두 손의 촌맥을 짚어보니 맥이 다 침沈하고 복伏한데, 이로써 가슴속에 담이 꽉 차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3번 토하게 하고, 3번 설사하게 하고, 3번 땀을 내게 하니 열흘이 못 되어 꿈이 없어지고 한 달이 못되어 임신하게 되었다(자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