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치・경제・문화 등등등... 우리 개개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그러한 관심 분야가 개인의 개성을 잘 설명해 주는 것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그러한 관심사는 2, 3차적인 것이고, 개인 역사 태초에 몸을 가지고 태어난 이상 그 몸에 대한 관심이 첫 번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몸에서 시작해서 그 관심의 영역을 점점 확장해 우주로까지 뻗어나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접할 수 있는 자료는 너무 전문적이거나 또는 너무 단편적인 것이 많습니다. 그만큼 가장 까워야 할 몸이 관심의 영역에서 멀어져 있다는 증거이겠지요. 등잔 밑이 어두운 법이니까요.
이런 상황에 참 반가운 사이트가 태어났습니다. 몸에 관한 정보중 가장 기초라 할 수 있는 구조. 몸의 구조를 3차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몇 년 전 처음 접했을 때는 구글에서 bodybrowser라는 이름으로 제공을 하더니 이제는 독립적인 사이트로 이사를 했군요.
사전을 찾아보니 'zygote'는 '접합체'라는 의미더군요. 3D 모델에서 각 부위가 접합되어 몸 전체가 구성되는 형식으로 구현되어 있어 zygote라는 단어를 썼나보네요.
직관적이라 사용법에는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 이동 및 회전 : 마우스 클릭+드래그 또는 키보드 화살표
✿ 확대, 축소 : 마우스 스크롤 또는 키보드 Page Up/Page Down
✿ 부분 숨기기 : Ctrl+클릭
✿ 다중 선택 : Shift+클릭
✿ 화면 좌측의 슬라이더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몸전체에서부터 근육, 뼈, 장기, 심혈관계, 림프계, 신경계까지 순서대로 볼 수 있는 것이고, 두 번째는 각기 개별적으로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더입니다. 저는 주로 두 번째 컨트롤을 사용하게 되더군요.
✿ 남자・여자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작하기는 참 쉽죠? 이제 아이들에게 몸에 대해 설명해 줄 때나 자신의 몸에 이상이 생겨 그 부분의 구조가 궁금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아는 것이 힘이니까요.